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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TX-MAN, LGIP 시운전 성공2020-01-07 00:00:00

STX-MAN, LGIP 시운전 성공

STX중공업이 MAN-Energy Solution社(이하 MAN-ES)와 함께 세계 최초로 선박 추진 용 LPG 이중연료엔진(LGIP: Liquid Gas Injection Propane)의 시운전에 성공했다.

양사는 LPG 이중연료엔진 retrofit 프로젝트를 위해 MOU를 체결, 6G60ME-C9.5-LGIP엔진에 대한 R&D 및 Type Approval Test를 진행 중이다. ME-LGIP엔진은 선박 시동 시 디젤을 사용하고, 운행 시 LPG를 사용하는 이중연료 엔진으로 기존 엔진보다 이산화탄소(CO2)는 13~18%, 황산화물(Sox)은 90~95%, 미세먼지는 90% 적게 배출한다.

STX 중공업 관계자에 의하면, “미국 Shale가스 개발에 따라, 부산물인 미국산 LPG의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전망되는 바, 대형 VLGC발주가 늘어날 것으로 기대되며, LPG cargo를 연료로 사용하는 경제적 이점과 더불어 탁월한 황산화물 절감효과가 있는 ME-LGIP 엔진은 VLGC에 대한 best solution”이라고 전했다.

아울러 “LPG는 친환경적이면서 연료의 보관과 이동이 쉬워 벙커링이 용이하고, 전 세계적으로 공급 인프라가 잘 갖춰진 장점이 있다. 현재 LNG추진선에 시장의 이목이 집중되어 있지만, LPG추진선 또한 강화되는 친환경 규제 대비를 위한 보완책으로 고려해 볼만하다. 당사는 이번 retrofit 프로젝트를 수행하며 쌓은 경험과 노하우를 통해 ME-LGIP엔진 생산을 위한 완전한 준비를 마쳤다”고 덧붙였다.

한편, MAN-ES社는 강화되는 EEDI 규제에 대비하여 차세대 연료로 검토되고 있는 암모니아를 ME-LGIP엔진에 사용하기 위한 연구를 진행중인 것으로 알려져, 향후 ME-LGIP엔진의 귀추가 더욱 주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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